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아무런 관리를 하지 않으며 그냥 쓰는데만 급급한 분들이 많지요. 컴퓨터란 놈도 관리를 하지 않으면, 사용하면서 프로그램 및 문서들을 사용하다 지우지만 아무리 지운다고 해도 우리도 모르게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조금씩 불필요한 찌꺼기들이 남아 조금씩 어딘가에 쌓여 컴퓨터를 버벅거리게 만드는 게 일반적인 현상이지요. 그래서 저는 1년에 한 번 정도는 밭갈이 즉 포맷을 하고 윈도우와 응용 프로그램들을 다시 깔아 사용하곤 했습니다. 물론 컴퓨터를 다시 쎗팅하여 사용하는 것이 최상의 조건이라 할 수 있겠지만 할 줄 모르는 분께는 남의 얘기죠. 그렇다고 조금씩 느려지는 것을 그냥 방치 하면서 쓰면 안되겠지요.
느려지는 컴퓨터를 잘 관리하여 아주 빠르게 작동 될 수 있도록 관리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요. 무조건 최신 컴퓨터로 교체하는 것도 좋겠지만 아무래도 많은 비용이 소요되겠지요. 하지만 잘 접근하면 적은 비용을 들여서도 훌륭하고 빠른 속도의 컴퓨터로 만들 수 있다.
느린 컴퓨터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메인 하드디스크(C 드라이브)를 SSD로 교체
아직도 종전 방식의 하드디스크(HDD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지요. SSD(Solid-state drive) 하드디스크는 처리속도가 적어도 원반형 자기기록 방식인 HDD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비해 사용하는 사람이 느끼는 체감 속도는 적어도 3~4배 정도로 빠르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HDD 하드를 쓰고 있다면 SSD로 바꾸는 게 바람직하다. 가격은 128GB 20,000~ 30,000원, 256GB는 40,000~50,000원 정도면 구입 가능
물론 용량이 크면 좋겠지요. 하지만 단순히 C드라이브 용으로 쓴다면 128GB로도 충분하다. 큰 것을 쓴다면 분할하여 사용 하면 되겠지요. 아무래도 SSD 하드디스크 처리 속도가 빠르니 . . .
구입하여 교체하면 됩니다. 이때에는 당연히 윈도우 및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설치 해야함.
HDD 하드디스크 SSD 하드디스크
(2.5 SATA SSD 가 바람직)
2. 메모리 관리
나는 메모리와 하드디스크를 정의 한다면 메모리는 책상, 하드디스크는 책꽂이에 비교하지요. 책상이 넓으면 책을 많이 펼쳐 놓을 수 있겠지요. 메모리 용량이 크면 그만큼 여러 가지 용용프로그램을 돌려도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당장 읽지 않는 책은 책꽂이 넣어 두듯 자료를 하드디스크에 넣어 두는 것과 같이 하드디스크 용량이 크다는 것은 책꽂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그래서 메모리 용량이 매우 중요하지요. 최근 컴퓨터 환경에서는 인터넷이나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적어도 8GB 이상이 되어야 돌아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좀 여유 있게 쓰려면 16GB 정도는 되어야겠지요.
참고로 8GB DDR4 40,000~45,000원 DDR3 20,000~30,000원 16GB DDR4 120,000~150,000원대 DDR3 200,000원대
메모리도 구입하여 메인보드에 꼽으면 되지요. 메모리 용량은 클수록 당연히 좋겠지요. 하지만 메모리는 반드시 메인보드 사양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메인보드마다 용량의 한도가 있습니다. DDR 사양 등 . . . 무한이 늘릴 수는 없습니다.
메인보드 사양 확인하는 프로그램 : CPUZ 1.85 참조
이렇게 하여 SSD 교체와 메모리 용량을 늘려줬다면 아마도 전에 쓰던 속도보다 훨씬 빨라졌다는 것을 반드시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윈도우(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설치 해야겠지요.
이렇게 컴퓨의 사양을 업그레이드 해도 오래동안 사용하다보면 앞에 말한 것처럼 문서들을 만들었다 지웠다, 프로그램들을 깔았다 지웠다 하면서, 또 외부적인 요인들 애드웨어, 악성 프로그램들 등 여러요인으로 컴퓨터 내에는 알게 모르게 조금씩 찌거기가 쌓여가지요. 이런 것들이 컴퓨터를 느리게 만드는 요인이지요.
앞서 말한대로 컴퓨터를 잘 다룰 줄 안다면 밭갈이 해서 쓰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한번 밭갈이 하는 대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복잡하지요. 한가지 팁은 처음 새로 깔았을 때 즉 가장 좋은 환경이었을 때 백업했다가 성태가 안좋으면 가 상태롤 복원해서 쓰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 얘기는 나중에 다시 하기로 하고 이제부터는 사용하면서 느려지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방법들은 수시로 가끔씩 실행 주면 좋겠지요.
3.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 설치없이 직접적으로 컴퓨터 디스크를 정리하여 컴퓨터 속도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로 들어가셔서 C드라이브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속성" 으로 들어가주세요.
▼ 중간부분에 보이시는 "디스크정리" 클릭.
▼ 씨스템 파일 정리를 먼저하면 삭제할 공간 확인 한 다음 앞에 있는 체크박스를 다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디스크에 있던 불필요한 파일들이 모두 삭제가 되어 PC가 쾌적해집니다.
4. 알약 활용 하기
이번에는 국민 백신프로그램이죠. 알약으로도 쉽게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사용할만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컴퓨터의 느려짐은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기에 검사하기에서 빠른 검사를 한번 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약에도 PC최적화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최적화를 누르면 PC최적화와 PC관리가 있습니다.
1) 우선 PC최적화를 누르고 앞 부분에 있는 체크박스를 다 체크하고 검색시작, 끝나면 정리시작을 누른다.
2) PC관리를 누르고 시작프로그램을 누르면 대게는 엄천난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저는 이미 대부분 정리해서 별로 없지만 실제로 열어보면 엄청나게 많은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이것은 컴퓨터가 시작되면 무조건 실행되도록 설정 되어 있다는 뜻으로 꼭 필요한 프로그램들만 빼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하여 삭제한다.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라면 우선 알약 등 보안관련 프로그램 이외에는 모두 삭제해도 무방하다. 카톡 정도는 . .
시작프로그램이 적을수록 부팅속도는 빨라지겠지요. 다른 것들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실행시키면 됩니다. 걱정은 금물 . . .
이 정도만 해도 컴퓨터의 속도는 훨씬 빨라졌을 겁니다.
대부분은 컴퓨터 바탕화면에 무수히 많은 아이콘들을 두고 사용하고 있는데 컴퓨터가 부팅할 때 모두 확인하고 부팅하므로 적을수록 빨리 부팅하겠지요. 물론 바탕화면에 놓고 쓰면 그때 그때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은 있을지 몰라도 만약 컴퓨터에 문제가 생길 때 파일을 잃을 수 있는 문제점도 있다는 것을 . . . 요령은 알아서 정리하는 것이 좋겠지요.
▼ 참고로 내가 쓰고 있는 바탕화면
5. 프로그램으로 정리하는 방법
컴퓨터의 쓰레기를 정리하는 프로그램 “goclean”과 악성 애드웨어를 제거하는 “Malware zero”라는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며 여기서는 Malware zero를 소개해 보려합니다.
우선 Malware zero 다운 홈페이지 https://malzero.xyz 다운 후 압축을 푼 다음
malzero 폴더를 열면 여러가지 파일이 보이게 되는데 여기서 start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여 악성코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며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1년에 1번정도는 꼭 실행해 주세요. 특히 악성 애드웨어 - 광고성 인터넷창이 수시로 열릴 때나 사용하시는 보안 제품이 동작하지 않거나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한 팝업을 띄우거나 보안 카드 번호를 다수 요구하는 파밍(Pharming) 및 메모리 해킹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을 때, 또는 삭제를 방해하는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등 다양한 이상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에 보조로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제작된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반드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악성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처음 실행한 뒤 7일 이후에는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다시 다운받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을 시행하고 쾌적한 컴퓨터가 되길 바라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손가락 통증 생겼다면.. 의심 질환 5가지 (0) | 2021.05.19 |
---|---|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란? (0) | 2021.05.15 |
허리 통증과 허리 디스크 간편 구별법 (0) | 2021.05.08 |
발 무좀 증상 없애는 방법 (0) | 2021.05.08 |
대상포진에좋은음식 통증이 괴로운 대상포진증상에 좋은 식사요법 (0) | 2021.05.08 |
댓글 영역